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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기옥 칼럼> 고창선운사 ‘느린 우체통’
기사입력  2019/03/23 [00:32] 최종편집    송기옥 칼럼니스트
▲ 고창선운사 경내에 가면 느린 우체통이란 이채로운 석상(石像)으로 된 우체통이 서 있다.   

 

 

 

▲ 송기옥 칼럼니스트    

고창선운사 경내에 가면 느린 우체통이란 이채로운 석상(石像)으로 된 우체통이 서있다.

 

좌대 옆에는 ‘1년 후에 배달되는 우체통이라고 버젓이 진짜처럼 새겨 놓았다.

 

무슨 연유에서 이런 발상의 우체통을 누가 세웠는지 굳이 알아볼 수도 없는 노릇이다. 선운사 경내 석탑을 중심으로 넓은 공간에 여기저기 흩어져 배치되었는데도 전혀 거부감이 없고 안정감이 들어 좋다.

 

사찰 뒷산에는 언제부터 누가 동백나무를 심었는지 이른 봄부터 피어나는 검붉은 동백꽃과 푸르른 숲이 군락을 이뤄 장관이다.

 

선운사 앞 냇가에는 수 백 년 묵은 괴목 느티나무와 은행나무, 상수리나무, 붉게 물든 단풍나무가 뒤덮고 고요와 적막감 속에 그 나무 그림자가 여울에 둥둥 떠다녀 속세를 벗어나 구도(求道)의 길을 지나는 것 같아 가끔씩 조용한 선운사를 즐겨 찾는다.

 

하늘을 향해 극락세계로 이어진다는 선운산 천마봉(天馬峰)을 바라보며 오르다보면 도솔암 도솔천 암벽불상을 만나게 된다. 그 아래 깊숙한 골짜기로부터 흘러내리는 냇가 좌우에는 빨갛게 불타는 단풍이 찬서리가 몇 번이나 내린 만추(晩秋)에도 나를 기다리고 있다.

 

수년 전에 아름다운 동해안 강릉 낙산사를 다녀 온 뒤 그해 끝말에 낙산사가 산불로 전소를 당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에 가슴이 저려왔다.

 

산불이 나면 경치 좋은 산사와 산등성이 인근 집들이 산불 위험에 가장 먼저 노출이 된다.

그래서 지혜로운 스님들은 가람 주위에 불에 붙지 않는 푸른 숲 조성을 했다고 한다.

 

대개 가정집 뒤에 대나무를 심어 겨울의 찬바람을 막고 대나무로 요긴한 여러 가지 가재도구를 만들어 쓰기 때문에 예로부터 대나무를 심는다고는 하지만 대나무는 불이 붙으면 막을 길이 없다.

 

그러나 동백나무는 불이 붙지 않아 산불이 나면 가람과 차단막이 되어 사찰이나 문화재 건물 주위에는 동백 숲을 조성하는 지혜를 터득 한 것이리라. 그러나 동백은 추위 에 약하기 때문에 충남 이북에는 자랄 수가 없어 늘 푸른 다른 나무를 생각 해 볼 일이다.

 

가람과 산불 얘기가 나오는 통에 느린 우체통얘기가 뒷전으로 밀려나 버렸다. 요즘은 편지를 써 우체통을 찾는 이가 별로 없어 빨간 우체통 보기가 어렵다.

 

통신수단이 워낙 발달되어 실시간대로 손전화기로 문자를 보낸다거나 본인 끼리 직접통화를 하므로 여러 날이 걸리는 느린 편지를 주고받을 이유가 없어진 격세지감을 느낄 뿐이다.

 

그런데도 선운사의 그 우체통은 1년 후에나 배달된다니 시간과는 상관없는 우체통이다. 사랑하는 연인들이 사랑의 편지를 우체통에 넣으면 우체부가 수거하여 배달하는 날을 맘 졸이며 몇 날을 기다리던 낭만을 그 시절이 그래도 정겹기 그지없었다.

 

그 때 그 시절에는 그것이 빠른 것인지 느린 것인지도 몰랐고 당연한 통신 수단으로 그저 고맙기만 하였다.

 

현대인들은 너무나 성급하여 빨리빨리 문화라는 신조어 까지 생겨나 나이가 지긋한 분들에게는 도통 정신을 차려 가늠하기조차 힘들다.

 

시속100km를 달려가는 총알택시는 옛말이고 300km를 웃도는 자기부상열차가 좁은 한반도를 더욱 좁게 만들고 현대과학은 빠르게, 더 빠르게, 좀 더 빠르게 가다가는  결국에는 공중폭파 할 위기에 처해 있다.

 

4대강사업이라고 이름 붙여 32조를 강바닥에 쏟아 버려 물 흐름을 막아 썩게 하고 직강공사로 큰비가 내리게 되면 물길이 빨라져 수마는 닥치는 대로 먹어 삼키기 마련이다.

 

농부는 봄에 씨를 뿌려 가을 추수 때를 기다릴 줄 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인내와 기다릴 줄을 모른다는 데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인간의 성숙도 역시 선운사의 곱고 고운 단풍이 가을이 와야만 물들어가듯 긴 세월과 사계절(四季節)을 지나면서 우리인간도 점점 철이 드나보다.

 

선운사에 다시 갈 때면 그 느린 우체통에 보고픈 그리운 사람들에게 꼭 편지를 써 부쳐보리라. 물질 문명(文明)은 직선이고, 정신문화는 자연과 같은 곡선(曲線)이라 했던가.


원본 기사 보기:womansens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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