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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쁨과 자유의 해’ 7월 10일 대속죄일부터
<스페셜> 이스라엘 희년의 역사적 교훈(上篇)
기사입력  2019/10/18 [23:33] 최종편집    PETER KING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난 ‘50년마다 돌아오는 해

토지집의 회복, 노예해방, 채무면제 동시 이행

 

레위기서와 계대결혼법 룻기에서생생히 기록

토지제도 분깃은 12지파의 가나안땅 분배에서

 

 

▲ '희년'(禧年)이란 우리말 성경의 단어로 '기쁨의 해'란 뜻이다. 희년이 도래하면 제사장은 수양의 뿔로 만든 양각 나팔을 불어서 전국 거민에게 자유를 공포하게 되므로, 희년을 나팔의 해(The Year of Trumpet) 또는 자유의 해(The year of Liberty)라 부른다.

 

 

기쁨의 해 희년(禧年)

 

희년’(禧年, 영어 Jubilee)이란 우리말 성경의 단어로 기쁨의 해란 뜻이다. 희년이 도래하면 제사장은 수양의 뿔로 만든 양각 나팔을 불어서 전국 거민에게 자유를 공포하게 되므로, 희년을 나팔의 해(The Year of Trumpet) 또는 자유의 해(The year of Liberty)라 부른다.

 

희년은(히브리어 YOBEL)은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땅으로 들어갈 때 하나님께서 선포하신 제도로서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난 50년마다 돌아오는 해이다. 희년에 해당하는 Jubilee는 히브리어 요벨(Yobel)을 음역한 것이며, 수양의 뿔(Ram’s Horn), 즉 양각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리고 양의 뿔로 만든 나팔이 쇼파르(shofar)이다.

 

▲ 희년에 해당하는 Jubilee는 히브리어 요벨(Yobel)을 음역한 것이며, 수양의 뿔(Ram’s Horn), 즉 양각을 지칭하는 말이다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 년이 일곱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 구 년이라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는 뿔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여 그 땅에 있는 모든 주민을 위하여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가며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레위기 25:8-10)

 

유대인들은 분배받은 땅을 기업(基業, Inheritance)이라고 하여 영구히 팔지 못하도록 하였으며, 따라서 땅의 매매는 희년까지 한시적으로만 이루어졌고, 희년 전이라도 매도자가 원할 경우 언제든지 매도자, 혹은 매도자의 친족이 희년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정당한 값을 치르고 땅 무르기(되찾기)가 허용되었다. 희년에는 땅과 집의 회복, 노예 해방, 채무 면제가 이루어진다.

 

희년이 되면 첫째 땅과 집이 원래 주인에게 돌아간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분배되었던 모든 땅이 원래의 모습으로 회복된다는 의미로, 땅은 영원히 소유할 수 없으며 땅의 주인이 여호와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나타낸다. 둘째로 모든 거민에게 자유가 선포되어 노예로 있던 자가 해방되어 자신의 집과 땅으로 돌아간다. 셋째로 모든 빚이 면제된다.

 

▲ 원래 고대 이스라엘에서 7년마다 맞이하는 안식년(Sabbatical year)의 일곱째 달 제10일이면 대속죄일을 선포하게 된다. 희년은 그 안식년이 7번 지난 50년째를 맞아 선포하게 되는 일종의 '안식년의 안식년'혹은 '대안식년해당한다 

 

희년은 안식년과 깊은 관계가 있는데, 안식년 법을 보완 확대하고 강화한 것이 희년법이다. 먼저, 안식년의 규례는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신대로 6년 동안 파종하고 7년째에 땅을 쉬게 하는 것이다. 또한 동족 중에 종으로 6년간 섬긴 자를 7년째에 자유하게 해주어야 한다.(신명기 15:12-18)

 

원래 고대 이스라엘에서 7년마다 맞이하는 안식년(Sabbatical year)의 일곱째 달 제10일이면 대속죄일을 선포하게 된다. ‘희년은 그 안식년이 7번 지난 50년째를 맞아 선포하게 되는 일종의 안식년의 안식년혹은 대안식년해당한다. 50년 주기로 계산되는 희년의 단위를 산정할 때 안식년은 50년에 7번이고 희년 1년 이렇게 총 8번의 안식년을 가진다.

 

레위기 25장에는 안식년과 희년의 규례가 기록돼 있다.      

 

레위기 25장에는 안식년과 희년의 규례가 기록돼 있는데, 전반부 1-22절은 안식년 및 희년의 규정이고, 후반부 23-55절은 희년 제도의 내용이다. 1-7절은 안식년 소개, 8-12절은 희년을 계산하는 방법과 기본사항, 13-22절은 희년을 지킴으로써 얻어지는 유익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후반부 23-55절은 토지문제, 주택문제, 이자 없이 돈을 빌려주는 명령, 노예해방문제에 대한 내용이다.

 

약속의 땅에 들어간 때부터 시작하여, 이스라엘 나라는 6년을 세어서 그 기간에는 땅에 씨를 뿌리고 경작을 하고 수확을 해야 하였다. 하지만 일곱째 해는 안식년이 되므로 그 기간에는 땅을 묵혀 두어야 하였다. 일곱째 해에는 씨를 뿌릴 수도 가지치기를 할 수도 없었다.

 

전해에 수확할 때 떨어진 곡식 낟알에서 자란 것을 거두어들일 수도 없었으며, 가지치기를 하지 않는 포도나무의 포도를 거두어서도 안 되었다. 저절로 자란 곡식과 열매는 주인, 종들, 품꾼들, 외국인 거주자들과 가난한 자들이 먹을 수 있었다. 가축들과 들짐승들도 그것을 먹을 수 있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간 후에 그 땅으로 여호와 앞에 안식하게 하라. 너는 육 년 동안 그 밭에 파종하며 육 년 동안 그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거둘 것이나, 일곱째 해에는 그 땅이 쉬어 안식하게 할지니 여호와께 대한 안식이라 너는 그 밭에 파종하거나 포도원을 가꾸지 말며. 네가 거둔 후에 자라난 것을 거두지 말고 가꾸지 아니한 포도나무가 맺은 열매를 거두지 말라 이는 땅의 안식년임이니라. 안식년의 소출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 너와 네 남종과 네 여종과 네 품꾼과 너와 함께 거류하는 자들과, 네 가축과 네 땅에 있는 들짐승들이 다 그 소출로 먹을 것을 삼을지니라”(레위기 25:2-7)

 

▲  이에 앞서 71일은 안식월이 시작되는 나팔절이다.   

이러한 7년 기간을 일곱 번(7×7=49) 세어야 하였으며, 그다음 해 즉 50번째 해는 희년이 되었다. 그리고 희년은 히브리 달력 710일 속죄일(Yom Kippur)에 선포되며, 이에 수양의 뿔(양각나팔)을 불며 희년을 선포한다.

 

이에 앞서 71일은 안식월이 시작되는 나팔절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곧 그 달 일일로 안식일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레위기 23:23~24)

 

속죄일(Yom Kippur), 다음으로 초막절로 불리는 수장절(장막절)715일이며, 유월절(무교절), 칠칠절(오순절, 맥추절)과 함께 구약성경에 나오는 3대 절기 중 하나이다.

 

 

구약에서 토지 무르기의 본질

 

기업이란 조상 대대로 물려 내려오는 재산과 사업을 일컫는다. 레위기 토지제도의 근거는 이스라엘 민족의 근간을 이룬 12지파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정복하였다는 사실과 자손들에게 영속적으로 물려줄 수 있도록 영원한 기업으로서 가나안 땅을 제비뽑아 나누어 가졌다는 사실에 두고 있다. 성경에 나오는 단어들인 분깃(lot), 재산과 소유(possession)란 말들은 모두 기업이라는 개념에서 유래한다.

 

▲ 레위기 토지제도의 근거는 이스라엘 민족의 근간을 이룬 12지파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정복하였다는 사실과 자손들에게 영속적으로 물려줄 수 있도록 영원한 기업으로서 가나안 땅을 제비뽑아 나누어 가졌다는 사실에 두고 있다.    

 

 

 

▲ 성경에 나오는 단어들인 분깃(lot), 재산과 소유(possession)란 말들은 모두 기업이라는 개념에서 유래한다  

 

일반적으로 무르다’(redemption of the land)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돈 주고 샀던 물건을 되돌려주고 돈을 되찾는 것을 뜻한다. 물건을 산 사람 쪽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희년법에서는 그 반대다. 가난하게 되어 할 수 없이 땅이나 몸을 팔았던 사람이 그 팔았던 것을 도로 찾기 위해 물건 값으로 받았던 돈을 샀던 사람에게 되돌려주고 물건을 되찾는 것을 말한다.

 

무르기는 구약의 율법에서 보장된 제도로서 부채를 지불하고 나서 토지 기업을 반환받는 것이다. , 토지를 저당 잡히면서 사용권을 양도했던 토지를 값을 치르고 되돌려 찾는 일이다. 한편, 나 자신이 토지 무르기를 수행할 능력이 없을 때 친척 중에 한 사람이 그 일을 대신할 수 있다는 것을 성경에서는 율법으로 보장하고 있다.

 

이는 친족 중에 어떤 사람이 가난하게 되어 유산으로 물려받은 토지를 다른 사람에게 팔았을 때 가까운 친족 중에서 그 땅을 대신 구입하여 토지 소유권을 회복시켜 주는 경우다. 이것을 토지 무르기라고 한다. 나를 대신하여 토지 무르기를 집행하는 혈족을 기업 무를 자라고 한다.

 

토지를 영영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 것임이라 너희는 나그네요 우거하는 자로서 나와 함께 있느니라. 너희 기업의 온 땅에서 토지 무르기를 허락할지니 만일 너희 형제가 가난하여 그 기업 얼마를 팔았으면 그 근족(혈족)이 와서 동족의 판 것을 무를 것이요.”(레위기 25:23~25)

 

기업 무를 자의 자격은 첫째, 혈연적으로 가까운 근족이 되어야 한다. 둘째, 기쁨으로 자원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셋째, 친족이 상실한 기업을 되돌려 살 만한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성경의 역사의 흐름을 볼 때 왕정 정치 이후에 희년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던 것은 당연하다. 그렇기 때문에 열왕기 상하, 역대 상하에서 희년을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기에 희년의 실현의 가장 중요한 단서는 룻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룻기기업 무르기의 대표적 실례

 

만일 형이 자식이 없이 죽으면 형수를 취하여 아들을 낳아줌으로 형의 기업과 혈통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시형제 결혼법, 곧 계대 결혼법은 조상의 혈통과 기업을 철저히 지켜나가려는 신앙에서 나온 이스라엘의 관습이었다. 그러므로 희년법의 신앙이 이스라엘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된 제도가 계대 결혼법(繼代結婚法)이었다. 이것을 생생하게 입증하고 있는 것은 룻기서이다.

 

▲ 룻기는 다윗의 조상이 희년 토지법에 의해 모압 족속 여인 룻과 결혼하는 스토리를 기술하고 있다.     

룻기는 다윗의 조상이 희년 토지법에 의해 모압 족속 여인 룻과 결혼하는 스토리를 기술하고 있다. 이 룻기에는 보아스가 토지 무름의 법칙에 의해 나오미의 작은 며느리 룻과 결혼하고, 보아스와 룻을 통해 다윗의 할아버지 오벳이 태어나게 된다.

 

땅을 소출에 근거해서 희년에 해당하는 연수만큼 팔았던지 아니면 그것보다 못해서 팔았던지 땅의 사용권을 팔고 엘리멜렉은 모압으로 가서 두 아들과 함께 죽게 되었다.

 

이때 기업 무를 자가 무르게 되면 이 땅은 기업 무를 자의 것이 아니라 엘리멜렉 가문 것이 되어야 정상이나, 만약 엘리멜렉 가문에 대를 이을 사람이 없다면 이 땅은 기업 무를 사람의 것이 된다.

 

이때 엘리멜렉의 대는 끊어진 것이 아니다. 나오미가 살아있고, 나오미의 며느리가 살아있기 때문에 며느리를 통해 대를 이어 엘리멜렉의 가문과 땅이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룻의 이야기는 사무엘 탄생 전 BC 1,120에서 BC 1,110 사이의 사건으로 이스라엘 역사상 희년 사상이 잘 지켜졌으리라고 생각된다.(룻기 3-4)

 

 

▲ 희년에는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 중대한 대변혁의 사건이 발생했음을 살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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